상단여백
HOME 산업 복지
손정일의 항노화 임상영양의학 이야기, 비타민C (2)비타민C는 어떤 효과가 있나 - 주 효과에 대해
  • 손정일 ( 분당 나라의원 원장)
  • 승인 2017.03.03 16:25
  • 댓글 0

손정일의 항노화 임상영양의학 이야기, 비타민C (2)

비타민C는 어떤 효과가 있나 - 주 효과에 대해

 

앞에서 비타민C를 어떻게 구입을 할까에 대해 안내를 했다. 이번에는 비타민C는 어떤 효과가 있는지 정리하고자 한다. 비타민C의 효과는 매우 다양하다. 그래서 이해를 돕기 위해 주 효과, 기타 효과, 그리고 항암효과 순서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주 효과로는 항산화(해독)작용, 콜라겐 합성 작용, 혈액순환 촉진 및 혈관의 기능 강화를 들 수 있다. 기타 효과는 면역 촉진작용, 항알러지작용, 부신호르몬생성작용, 철분흡수 촉진작용, 멜라닌 색소 억제 작용 등 다양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최근에 많이 대두되고 있는 고용량 비타민C의 정맥주사의 항암효과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먼저 비타민C의 주 효과를 살펴보자.

항산화제로서의 비타민C 
세상에는 많은 종류의 항산화제가 존재한다. 이 중에 식물에서 추출하는 고분자 형태의 잘 알려진 항산화제들이 있다. 예를 들면 강황에서 추출하는 커큐민, 블루베리나 아사이베리 등에서 추출하는 안토시아닌, 녹차의 카테킨 등 다양하다. 이러한 식물 추출 항산화제에 대해서도 나중에 다시 다룰 예정이다. 이들 보다 분자량이 적은 항산화제로 대표적이 것이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와 같은 비타민류가 있다. 이 중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이고 고용량을 사용할 경우에도 몸에 누적되거나 부작용이 생기지 않아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비타민C는 포도당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화학 구조는 포도당과 매우 유사하게 생겼다. 하지만 포도당이 칼로리의 원료가 되는 영양소의 대표라고 한다면 비타민C는 항산화제의 대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비타민C는 두 번의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상당히 가성비 높은 항산화제라고도 할 수 있다.
항산화 작용이라는 말은 어떤 물질이 산화되는 과정을 막아주거나, 산화된 물질을 다시 환원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인체의 세포들이 활성산소에 의해 공격을 받아 녹이 쓸게 되는데 이런 세포의 산화 손상을 다시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과식을 하거나, 잠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과격한 육체노동을 할 경우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산화 손상이 많아지게 되고, 이 산화 손상은 각종 염증을 유발하고, 세포의 노화나 암 발생 확률을 증가시킨다.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의 기능을 복구하고, 간의 해독작용을 촉진시키고, 노화방지, 암 예방, 면역 촉진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콜라겐 합성 촉진작용
  
비타민C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킨다. 콜라겐은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의 총 25~3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주로 인대, 건, 연골, 혈관의 탄력, 피부 결합, 손발톱, 머리카락 등 결체조직의 주 성분이 된다. 그런데 콜라겐이 많은 성분을 먹는다든지 피부에 바르면 콜라겐 합성이 증가한다는 속설이 있다. 그러나 콜라겐을 먹는 경우 위산에 의해 아미노산으로 모두 분해되어 흡수되고 이들 아미노산이 반드시 콜라겐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다. 또한 실제 피부를 통해 콜라겐의 흡수도 일어나지 않으므로 효과를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콜라겐을 합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비타민C이다. 콜라겐은 글리신, 라이신, 프롤린 3가지 아미노산이 반복적으로 나열되어 기다란 실처럼 만들어진다. 이 3가지 아미노산이 결합하여 콜라겐이 합성되는 과정은 총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놀랍게도 비타민C는 이 다섯 단계에 모두 작용한다. 따라서 비타민C를 꾸준히 복용하면 튼튼한 결체조직 및 탄력적인 젊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비타민C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괴혈병 역시 콜라겐 생성이 부족해서 혈관이 힘없이 터져버리고 출혈이 생기는 병인 것이다.

혈액순환 촉진 및 혈관의 기능 강화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기전은 앞에서 설명한 항산화 기능, 콜라겐 합성 기능과 직접 연관이 있다. 즉 손상된 혈관 안쪽 벽의 내피세포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회복되고, 콜라겐 합성을 통해 혈관의 탄력성을 유지하게 되는 것이다.
항산화 작용이 끝나 산화되어버린 비타민C를 산화 비타민C라고 한다. 이 산화 비타민C는 수산(옥살산)이라는 물질로 바뀌어 소변으로 배설된다. 이 수산(옥살산)은 칼슘과의 결합 능력이 매우 뛰어나서 동맥경화증 환자의 혈관벽 석회질을 제거하는데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동맥경화증이나 심근경색증, 뇌경색증 등의 환자에게 매우 좋은 치료제이기도 하다. 이런 치료방법을 킬레이션 요법이라고도 한다.
수산에 칼슘이 결합되어 소변으로 배설되는 과정에서 콩팥에 칼슘이 축적되면 부작용으로 신장 결석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것은 이론일 뿐이다. 즉, 비타민C를 열심히 투여받은 환자들이 일반인보다 신장결석이 많이 생긴다는 주장 역시 논문마다 의견이 다르다. 필자는 오랜 경험을 통해서 신장결석은 무시해도 좋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매번 약 80g의 고용량 비타민C를 주 1-3회씩 3년 이상 수액 주사로 맞아온 환자들에게서 단 한 명도 신장결석이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수액 주사를 통해 비타민C를 고용량으로 맞는 경우 물의 양이 많아서 수산 결석이 형성되기 전에 소변으로 흘러내려 보내는 것이 아닌 가 추측하고 있다.

비타민C의 주 효과 3가지를 다시 한 번 정리한다면 항산화 작용, 콜라겐 합성작용, 혈액순환 촉진 및 혈관의 탄력 작용으로 함축하고, 다음 편은 기타 효과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손정일 ( 분당 나라의원 원장)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