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 정보
건보공단, 「노인 돌봄의 실천적 기술」동영상 제작·배포- 치매 수급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 확대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은 치매가 있는 수급자의 신체‧인지기능 유지‧개선을 위하여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에 서비스 매뉴얼 동영상 「노인 돌봄의 실천적 기술」을 제작하여 배포한다고 밝혔다.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은 치매 어르신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시설 환경을 제공하고 치매전문교육을 이수한 인력을 배치하여 어르신에게 인지기능 중심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이다.
 
치매가 있는 장기요양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인지지원등급(주야간보호만 가능)자가 이용할 수 있으며, 입소형 장기요양기관 10,925개소 중 295개소가 치매전담형으로 지정받아 운영중이다.
 
또한,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을 이용하는 어르신을 위해 공단은 치매 어르신에게 신체활동, 인지활동, 일상생활 훈련 등을 조합하여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전문가 연구용역을 통해 개발하여, 작년에 일부 노인요양시설에 시범 적용한 결과 효과성을 검증 후, 매뉴얼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장기요양기관 운영자 및 일반 국민도 활용할 수 있도록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www.longtermcare.or.kr)에 게시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장기요양기관이 치매전담형 시설로 더 많이 지정 받아, 치매 어르신이 전국 어디에서나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ilverinews 허주희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