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 정보
2022년 9월 4주차 실버소식
 
■ 원주시보건소, 만 60세 이상 저소득층 ‘눈 수술비’ 지원
 
원주시보건소는 저소득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백내장, 망막질환, 녹내장, 눈물샘 등의 안과적 수술비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만 60세 이상이면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중 백내장과 망막질환, 녹내장 등의 안질환으로 수술이 필요하다고 인정받은 사람이다.
 
지원범위는 신청 질환과 관련해 혈액, 소변, 심전도, 눈 초음파 등 본인 부담금에 해당하는 검사비와 수술비다.
 
보건소에 신청접수 후 대상자로 선정되면 수술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단, 선정 전 수술 받은 경우는 지원받을 수 없다.
 
문의전화 : 원주시보건소 의료지원과 033-737-5211
 
 
■ 평택시,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선별검사’ 실시
 
평택치매안심센터가 ‘찾아가는 경로당 치매 선별검사’를 신청받아 실시 중이다.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치매 선별검사, 치매 예방체조, 3.3.3.예방수칙 안내, 인식개선교육 등을 실시한다.
 
치매 선별검사는 약 15분간 진행되며, 전반적인 인지기능을 간략히 평가한다. 검사 결과는 즉시 확인이 가능하고, 인지저하가 의심되면 소득기준에 따라 진단검사 및 감별검사(혈액검사·뇌영상 촬영) 등을 지원하고 있다.
 
문의전화 : 평택치매안심센터 031–8024-4399
 
 
■ 서울 강서구, ‘디지털 문해교실’ 수강생 모집
 
서울 강서구가 스마트폰, 키오스크 등 디지털 기기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어르신들을 위한 디지털 문해교실을 운영한다.
 
수업은 ▲스마트폰(입문) ▲카카오톡(기초) ▲키오스크(중급) 과정이다. 오는 10월 14일부터 11월 11일까지 매주 금요일마다 강서평생학습관 1층 강의실에서 진행되며, 교육비와 교재비는 무료다.
 
디지털 기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오는 9월 27일(화)부터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문의전화 : 강서구청 교육지원과 02-2600-6938
 
 
■ 예산군문예회관, 연극 ‘할배열전’ 공연
 
예산군문예회관은 오는 10월 7일 저녁 7시 최주봉, 윤문식, 주호성 ‘청춘할배’ 3인방이 출연하는 연극 ‘할배열전’을 공연한다.
 
‘할배열전’은 친구인 세 명의 노인이 자기들이 처한 안타까운 상황을 스스로 타개하기 위해 공동범죄를 모의하다가 포기하는 과정을 경쾌하게 그린 작품이다.
 
주인공들의 모의 범죄는 실행에 옮기지도 못하는 우스꽝스럽고 나약한 모습으로 비춰지지만, 그 이면에 자리 잡은 노인들의 고뇌와 좌절, 희망과 다짐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는 블랙코미디로 뭉클한 감동으로 찾아온다는 설명이다.
 
관람권 예매는 9월 26일 오전 9시부터 예산문예회관 예매홈페이지 또는 예산문예회관을 방문하면 된다.
 
문의전화 : 공공시설사업소 문예회관팀 041-339-8211
 
 
■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9월 21일부터 시작
 
이번 절기의 인플루엔자 국가 예방접종 대상 중 65세 이상 어르신이 포함된다.
 
만 75세 이상 어르신은 10월 12일부터 접종이 시행되며, 만 70~74세 어르신은 10월 17일부터, 만 65세~69세 어르신은 10월 20일부터 접종이 시행된다.
 
접종은 지정된 동네 병·의원(위탁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실시하며, 주소지에 관계없이 전국 어느 곳에서나 무료로 접종이 가능하다.
 
안전한 접종을 위해 접종 기관 방문 시에는 신분증 등의 지참이 필요하다.
 
출처 :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silverinews 김선혜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