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 복지
성남시, '노인종합복지관 특화사업' 발표- 노인종합복지관 종사자 150여 명, 특화사업 발표회 등 워크숍 실시
성남시는 노인종합복지관협회(회장 김진권) 주관으로 지난 25일 ‘노인종합복지관 특화사업발표회 및 연합워크숍’을 실시했다.
 
성남시 노인종합복지관 6개소 사회복지사 등 종사자 약150여 명이 참여했으며,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번 워크숍은 지역별 어르신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노인복지관별로 추진했던 특화사업 발표를 시작으로 김수인 휴머컴퍼니 원장의 ‘소통으로 이루는 행복한 조직문화’ 특강, 온라인 힐링워크샵 순으로 진행됐다.
 
특화사업 발표회에서는 6개소에서 올 한해동안 지역별 특성에 맞게 추진했던 특화사업 중 한 개의 사업에 대해 추진결과 및 성과를 발표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분당노인종합복지관은 어르신이 예술분야 재능을 활용한 1:1 온라인 멘토링 자원봉사활동 ‘랜선멘토링’, 수정노인종합복지관은 긍정적 노인 인식 형성 도모를 위한 노인권익증진사업 ‘인권UP’, 수정중앙노인종합복지관은 웰다잉교육 및 집단상담프로그램 ‘내 인생 별과 같이’, 중원노인종합복지관은 소통하는 리더들의 세대통합 나눔프로젝트 ‘소․리․통’, 판교노인종합복지관 복지관 물품 키트를 대여해드리는 집 앞까지 배달해주는 복지관 ‘배달의 복지’, 황송노인종합복지관은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 건강은 내가 지킨다! ‘백세장수 만세’를 특화사업으로 운영해 왔다.
 
성남시는 2021년 10월말을 시점으로 65세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14.7%로 경기 인구 90만이상 대도시 중 첫번째로 고령사회에 진입한 상황이며, 앞으로도 노인인구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복지관 이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 취미여가, 건강증진, 정서지원 등 다양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고령사회에 대응하여 지역적 특성과 어르신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는 맞춤형 특화사업 등의 운영을 통하여 노인복지 전문기관으로서의 지역 플랫폼 역할 수행이 기대된다.
 
 

silverinews 김선혜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