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 정보
2024년 2월 4주차 실버소식
 
■ 서울 양천구, 어르신의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
 
서울 양천구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기초연금 수급 어르신을 대상으로 필수 동물 의료비를 지원한다.
 
지원 항목 중 필수진료는 보호자가 회당 진찰료 5천 원(최대 1만 원)을 부담하면 기초검진·예방접종·심장사상충 예방약 등 30만 원 상당의 진료비를 지원한다. 필수진료비에는 동물병원에서 부담하는 10만 원 상당의 재능기부가 포함된다. 선택진료는 필수진료 시 발견된 증상과 질병의 치료 또는 중성화 수술에 한해 20만 원 이내 진료비를 추가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관내 거주하는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 어르신의 개와 고양이로, 동물등록(내장형)이 돼 있어야 하며 등록된 소유자와 진료비 신청자가 일치해야 한다. (가구당 1마리)
 
신청은 동 주민센터에서 1개월 이내 발급한 기초연금수급자 확인서와 신분증을 지참해 반려동물과 지정 동물병원에 방문하면 된다.
 
출처 : 양천구청 홈페이지
 
 
■ 고성군, 저소득층 노인 '안과 검진비·수술비' 지원
 
고성군이 노인의 안과 질환을 조기 발견하고 치료하고자 안과 검진비·수술비를 지원한다.
 
지원 내용은 안과 검진 비용 및 백내장, 녹내장, 망막 질환 등 개안수술 비용이며, 고성군에 주소를 둔 만 60세 이상 어르신 중 의료급여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및 건강보험 하위 50% 이하인 군민을 대상으로 한다.
 
검진 및 수술이 필요한 어르신은 고성군보건소에 신청 접수하면 된다.
 
문의전화 : 고성군보건소 033-681-4000 
 
 
■ 인천시, 비싼 '농기계' 사지 말고 빌려 쓰세요
 
인천광역시 농업기술센터는 농업기계의 효율적 이용과 농업기계화를 촉진하고 생산성 향상 및 농가경영 개선을 위해 강화군(5곳), 옹진군(9곳)에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운영 중이다.
 
강화·옹진군민이거나 강화·옹진군에 경작지가 있는 농업인이라면 토지대장(농지대장)과 신분증을 지참해 임대사업소를 방문하면 농기계를 빌릴 수 있다.
 
농기계 임대사업소는 공휴일 제외하고 연중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임대 기간은 3일간이지만 예약자가 없으면 임대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문의전화 : 인천시 기술보급과 032-440-6926
 
 
■ 제천시, 치매 환자 '실종 예방' 안전망 강화
 
제천시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환자의 배회·실종 예방을 위해 안전망을 강화한다.
 
▲ 배회 가능 어르신 인식표
만 60세 이상 실종 위험이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인식표를 지급해 실종 시 쉽게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 지문 등 사전등록제
치매 환자의 지문, 사진, 보호자 연락처 등 신상정보를 사전에 경찰청에 등록하면 치매 환자 실종 시 신속하게 환자 정보를 확인해 귀가를 도울 수 있다.
 
▲ 치매 체크 앱 배회감지기 서비스
각 가정에서 치매 체크 앱 설치 후 치매 환자와 보호자의 스마트폰을 매칭해 실시간으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배회 가능 어르신 인식표와 지문 등 사전등록제는 치매안심센터(보건소)를 방문하여서 신청하면 된다. 또한, 치매 체크 앱은 대상자와 가족의 스마트폰에서 설치 후 이용하면 된다.
 
문의전화 : 제천시보건소 치매관리팀 043-641-3023
 
 
■ 서울시, '은평실버케어센터' 입소자 모집
 
서울시는 오는 5월 개소 예정인 시립 은평실버케어센터에 입소할 어르신을 모집한다.
 
입소는 장기요양등급 중 시설 등급을 받은 어르신이 오는 3월 4일부터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5월부터 순차적으로 75명의 어르신이 입소하게 된다.
 
장기요양등급을 받아 시설에 입소하는 경우 장기요양 급여비용 20%의 본인부담금이 있으나, 국민기초생활 수급자는 본인부담금이 면제되며, 의료급여법에 따른 수급권자 등은 본인 부담이 감경된다.
 
시립 은평실버케어센터 입소 관련 문의는 전화 또는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전화 : 시립 은평실버케어센터 02-6956-1360
 

silverinews 김선혜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