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 복지
강화군, 어르신돌봄서비스 강화- 홀몸어르신 돌봄프로젝트 구축, 어르신 진심케어서비스 제공
강화군이 홀로 지내시는 어르신의 안부를 챙기며 장수의 축복이 되는 안전하고 행복한 어르신 진심케어돌봄 체계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군은 우선 ‘단군콜센터’를 확대해 어르신의 생활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언제나 기댈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단군콜센터’는 현재 만 65세 이상 1,944명의 홀몸어르신을 대상으로 월 2회 안부전화를 걸어 말벗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 상태 등을 확인하고 있다.
 
군은 월 4회까지 케어콜 횟수를 늘리고 장기 무응답자에 대해서는 직접 방문해 안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안부전화로 파악된 생활민원은 생활민원기동처리반과 연계해 방충망 수선, 문고리 보수, 전등·환풍기·수도꼭지 부속 교체 등 일상생활 속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어르신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도시락, 반찬 등을 전달할 계획이다.
 
또한, ‘독거노인 맞춤돌봄 서비스’를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어르신 940명을 발굴해 양질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건강한 노년생활을 위한 △건강을 위한 운동과 영양보건 교육 △푸드뱅크 등 민간자원연계 △혹서기·혹한기 일일모니터링 △계절성 질환 예방 교육 등을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신규사업으로 ‘건강드림카’, ‘클린홈’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건강드림카’ 사업은 몸이 불편한 어르신의 편리한 이동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병원, 관공서 등 이용 시 왕복 차량을 연 6회 지원하는 사업이다. ‘클린홈’ 사업은 청소․방역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가구당 연 2회 지원한다.
 
군 관계자는 “관내 3천6백여 명의 홀로 지내시는 어르신들이 외롭지 않고 언제나 기댈 수 있는 복지실현을 위해 진심을 다하겠다”며 “어르신을 위한 더욱 촘촘한 복지망을 구축해 인생 100세 시대, 장수가 축복이 되는 강화군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silverinews 김선혜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