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 복지
경남, 노인맞춤형 운동 '나이야가라' 서비스 개시- 스포츠지도, 스포츠재활, 어르신 체력왕 대회 등 서비스 지원
[▲ '2020 경남 나이야가라 맞춤서비스' 제공 사진]
경상남도(도지사권한대행 하병필)는 도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운동지도와 스포츠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경남 나이야가라’를 오는 3월부터 11월 말까지 시행한다고 밝혔다.
 
경남도의 ‘스포츠서비스 산업 육성’의 일환인 이번 사업은 2025년 고령화 인구가 20%가 넘는 초고령사회에 대비하여 스포츠검진서비스를 통해서 건강을 개선하고 사회의료비 지출을 줄이고자 하는 목적으로, 운동지도와 스포츠재활서비스를 1:1 맞춤형 현장방문으로 제공한다.
 
국민체육진흥공단(국민체력100), 체육회, 시·군 보건소 등에서 실시하는 찾아가는 서비스와는 별개로, 전국 최초로 노인복지관과 농어촌 사각지대인 마을회관, 경로당 등을 찾아가 주민 밀착형의 1:1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사회공동체와의 협력체계도 적극적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경남스포츠산업육성지원센터를 비롯한 도내대학, 시군, 관련 협회 등 민·관·학이 참여해 협력기관 별 강점을 특화해서 추진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스포츠서비스를 확대하여 8주 프로그램, 어르신 체력왕 대회 등을 통해서 도내 어르신들에게 보다 높은 운동 동기를 부여하여 건강증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어르신 서비스제공자를 교육(40시간)하여 현장에 배치해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스포츠 관련 서비스업 고용 감소를 상쇄하는 공공일자리창출의 효과도 부가적으로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경남도는 2020년부터 경남 나이야가라 맞춤형 서비스 사업을 통하여 공공일자리 창출(58명), 도내 어르신 서비스 제공(629명)이라는 실적을 기록해 노인의 건강개선 및 스포츠서비스산업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임재동 체육지원과장은 “경남 나이야가라 서비스를 통해 서비스 대상자가 코로나19에 취약한 계층인 만큼 철저한 방역계획 수립 후 안전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silverinews 김선혜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