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 복지
노원구, 의료취약계층 어르신 위한 방문 의료서비스 실시-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 등 전문 인력이 함께하는 ‘어르신 건강돌봄 사업’ 시행
 
노원구, 의료취약계층 어르신 위한 방문 의료서비스 실시
-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 등 전문 인력이 함께하는 ‘어르신 건강돌봄 사업’ 시행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의료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어르신 건강돌봄 사업’을 시행한다.
 
‘어르신 건강돌봄 사업’은 노원구를 포함한 4개 자치구에서 시범 운영 중인 서울시 공모사업으로, 현재 노원구는 3년간 지속적으로 인구는 감소한 반면 65세 이상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고령화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독거어르신 비율이 26%(17,944명)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취약계층 가구 수도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취약계층의 경우 당뇨병 조절이 어렵고, 합병증으로 인한 병원 입원율이 높아 관리가 시급한 실정이다.
 
대상자 발굴은 관내 방문건강관리대상자 중 만성질환 조절이 어려운 고위험군, 지역사회에서 의뢰한 복합만성질환 재입원 건강 고위험군, 시립병원에서 통보한 재입원 고위험군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우선 방문건강관리 대상자 중에서 발굴한 건강고위험군 어르신 58명의 건강돌봄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노원구는 마을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 등 전문 인력이 포함된 건강돌봄팀을 보건소 내에 조직하여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대상자의 건강관리계획 수립, 케어서비스 제공, 보건의료서비스 연계 지속관리 등 총 4단계로 3개월간 맞춤형 케어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단계적으로 노원구 소재 월계, 공릉, 상계 보건지소에도 건강돌봄 서비스를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오승록 구청장은 “건강한 백세시대를 준비하는 노원구의 시도가 새로운 공공의료 복지모델로 발전하길 바라며, 어르신들이 걱정 없이 행복한 노년을 맞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자료제공 : 노원구청 디지털홍보과 홍보팀 (02-2116-3420)
 
 

silverinews 이지원  news1@silverinews.com

<저작권자 © 실버아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